핌이의 일상

생활 기록

내가 집중을 하는 과정

핌이 (Pimgrim) 2024. 4. 17. 15:13

노하우 글이 아니라 관찰글입니다.

 

  1. 책을 보지도 못합니다. 두려운 건지, 귀찮은 건지 알 수 없습니다.
  2. 책을 펴서 읽을 준비를 하는데, 잘 모르는 부분은 읽기 싫습니다.
  3. 잘 모르는 부분을 읽을 준비를 하는데, 글씨를 읽어도 무슨 내용인지 인지하지 못합니다. 
  4. 정신 차려보니 멍하니 다른 생각 중이었습니다.
  5. 이제야 내가 무엇을 읽고 있었는지 내용 인지를 시작합니다.
  6. 대충 무슨 내용인지 알고는 있지만, 정확한 키워드들을 흡수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7. 키워드들을 정확히 외우려고 약간 힘을 줍니다. 하지만 전혀 익숙하지 않습니다. 
  8. 도움을 받고자 다른 서적과 AI를 뒤적입니다. 시간을 많이 뺏기는 지점입니다. 
  9.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발견하고 처음에 읽던 책에 내용들을 필기하고 싶은 욕구가 꿈틀거립니다. 
  10. 간신히 필기욕심을 참습니다. 기존에 읽던 책의 키워드를 다시 주의 깊게 읽습니다. 
  11. 기출문제를 보거나, 시선을 비우고 읽었던 내용을 혼자 서술해낼 수 있는지 테스트합니다. 물론 아직 잘 되지 않습니다. 
  12. 너무 피곤해져서 갑자기 낮잠을 자거나 미디어를 봅니다. 
  13. 1~5번을 다시 수행해보니, 이제는 혼자서 서술하기가 가능해졌습니다. 하지만 곧 잊어버릴 것입니다. 
  14. 우선 이 부분은 보류하고 다음 섹션을 1번부터 수행합니다. 
  15. 운동 중 혹은 샤워 중에 보류해 뒀던 섹션이 파편적으로 생각납니다. 
  16. 자기 전 보류해 뒀던 섹션을 대충 읽습니다. 잠이 쏟아져서 미련 없이 책을 밀어둡니다. 
  17. 다음날 1~5번이 다시 수행됩니다. 다행히도 내용이 금세 명료하게 정리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