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코딩 보통 사람이 알아야 할 프로그래밍 기초 with 자바
52가지 코딩 / 컴퓨터 기본 개념
-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 기계어
- 디코딩 오류
- 랜덤 (Random)
- 램 메모리
- 마크업 언어
- 메서드
- 문자열 (String)
- 바이트 (Byte)
- 반복문
- 배열 (Array)
- 변수
- 비트 (Bit)
- 빌드 (Build)
- 상속 (Extend)
- 생성자
- 서브클래스
-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SDK)
- 슈퍼클래스
- 스레드 (Thread)
- 스크립트 언어
- 아스키 (ASCII)
- 어셈블리어
- 예외처리
- 오버라이드 (Override)
- 오버로딩 (Overloading)
- 유니코드 (UNICODE)
- 이벤트 (Event)
- 인스턴스
- 저장 메모리
- 조건문
- 캐시 메모리
- 컴파일러
- 코드 (Code)
- 코멘트 (주석)
- 클래스
- 통합 개발 환경 (IDE)
- 패키지 (Package)
- 프로그래밍 언어
- ;
- /n
- 10진법
- else if문
- for문
- if문
- private
- public
- sleep
- SQL
- this
- while문
bit | 조금, 약간 / 잠깐 / 조금; 한조각 /*0 또는 1중 하나의 정보를 가지는 작은 정보 단위*/ |
code | 암호, 부호 / 관례 [규칙] / 법규 [규정] /*0,1로 만들어진 부호*/ |
Byte | 한 입 /*비트 8개의 묶음*/ |
Decoding Error | 잘못 전달된 코드로 인한 상황 |
ASCII |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8비트 단위*/ |
unicode | UTF : Unicode Transformation Format /*16비트 단위*/ /*32비트 단위는 Emoji 같은 특수기호 포함*/ |
Machine Code | 기계어 /*0, 1 만 사용*/ |
Assembly Language | 어셈블리어 : 모이다, 모으다, 집합시키다 / 조립하다 /*기계어를 알파벳 문자로 변환하여 기호화*/ |
High-Level Language | 하이레벨 언어 : 어셈블리어의 편의성을 더 높인 프로그래밍 언어 |
Script Language | 스크립트 언어 : 한꺼번에 하지 않고, 실행할 때마다 기계어로 번역 / 컴파일러가 아닌 인터프린터라 부른다.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파이썬 Python 등 |
HTML | Hyper Text Markup Language 마크업 언어(Markup Language)의 종류 행동이 아닌, 정보 전달의 틀을 제공 일종의 레이아웃 가이드 |
Property item | 속성 항목 |
Property value | 속성값 |
. | /*~의*/ |
= | /*~이다. / 좌변의 값을 우변에 입력하라*/ |
== | /*같다*/ |
ID | Identity의 약어 : 신원, 신분, 정체 / 독자성 / 유사성; 동질감 /*이름*/ |
_ | /*빈칸*/ |
; | 세미콜론 /*문장의 마침표*/ |
2진법 | 0, 1로만 숫자를 표기하는 방법 |
7진법 | 월-화-수-목-금-토-일-월... 0-1-2-3-4-5-6-10... |
8진법 | 0-1-2-3-4-5-6-7-8-10... |
12진법 | 1월-2월-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 2000년 5월 = 2000*12+5월 |
16진법 | 0-1-2-3-4-5-6-7-8-9-A-B-C-D-E-F-10... (혼동 방지를 위해 10~15는 알파벳으로 표기) |
CPU | 중앙처리장치 : Central Process Unit 중앙처리장치의 처리 성능=처리 능력 속도 : 8비트 < 32비트 < 64비트 |
Hz | 헤르츠 : 1초당 중앙처리장치의 진동수 진동 1회당 비트 정보를 전달 |
컴퓨터의 성능의 기준 | 1. 중앙처리장치가 1회에 처리하는 비트 수가 높을수록 2. 처리 속도가 높을수록 |
Variable | var : 변수 : 메모리 공간 |
Method | 메서드 : 행동 공간 |
Storage Memory | 저장 메모리 : 보관 |
Cache Memory | 캐시 메모리 : 계산 |
컴퓨터 사양 | 프로세서 | 캐시 부분 메인 메모리 | 램 부분 저장장치 | 저장 부분 |
캐시 메모리 가격 결정 기준 | 캐시 메모리 용량 |
GB > MB > KB | 10억 > 백만 > 1천 1 기가바이트 (GB) = 1,024 메가바이트 (MB) = 1,048,576 킬로바이트 (KB) |
변수를 선언하다 | 변수로 공간을 만드는 행위 /*char X ='가';*/ /*int X =27;*/ /*double pie=3.14*/ /*boolean X =true;*/ |
char | character : 문자 |
int | integer : 정수 |
double | /*실수*/ |
boolean | /*참/거짓*/ |
long x =a^16; | 2^16 : 2의 16승 = 65,536 |
String | /*문자형 변수 char를 길게 연결한 형태 항상 큰따옴표 사이에 내용을 입력 "내용" 기본 변수형과 달리 대문자로 시작한다. */ |
/0 | /*문장 끝. 문자열 마감*/ |
Method | 메서드. /*메서드의 명칭 옆에는 중괄호를 넣는다. {내용} 메서드명칭 () {} 의 형태 : 소괄호에는 외부에서 전달받을 변수형과 이름을 선언한다. 변수형이 복수일 경우 쉼표로 나열한다. 메인과 서브 메서드를 따로 구분한다.*/ |
return | 리턴. /*메서드에서 만든 값을 외부에 전달 메서드명칭 앞에 변수형 선언- 메서드의 중괄호 안에 리턴을 적는다. {return 변수형의 값;}*/ |
void | 빈 공간, ~이 없는 /*리턴 값이 없다는 표시. 메서드 이름 앞에 적는다.*/ |
call | /*메소드를 불러와서 사용하기*/ |
Package | (Library) Resource의 의미로 이미 만들어져 있는 소스 |
Build | 기존의 소스와 자가제작 소스를 결합하는 작업 |
Software Development Kit | SDK :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빌드 과정에 필요한 컴파일러, 패키지를 제공하는 도구를 통칭 프로그래밍 언어에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묶음도 포함 |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IDE : SDK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 |
조건문 | 계산 결과가 맞는지 틀렸는지 조건을 판단, 제어문이라고도 한다. |
반복문 | 계산을 계속 반복, 순환문이라고도 한다. |
머신러닝 | 컴퓨터의 기계학습, 반복 학습, 방법 학습, 자기주도형 학습 |
딥러닝 | 컴퓨터의 심층학습, 머신러닝의 심화학습 |
if | 만약에 ~라면, if (조건) {내용} 조건제 변수공간 |
else | 그렇지 않으면, 그 외 경우라면, else {내용} |
>= | 크거나 같다 |
<= | 작거나 같다 |
< | 크다 |
> | 작다 |
!= 또는 <> | 같지 않다. |
AND | 혹은 && (조건) AND (조건) 식으로 사용한다. if ((조건) AND (조건) AND (조건)) {} |
|| | 또는 if ((조건) || (조건)) {} |
AND와 || 사용 순위 | 조건이 n부터 n+2까지의 범위라면, || 대신에 if ((n) AND (n+2)) {} 식의 표현을 할 수도 있다. 컴퓨터의 연산 처리, 가독성을 고려 |
else if | else와 if를 합친 조건문 if (조건) {} else if (조건) {} else {} |
while | 어느 조건이 만족하는 동안 반복 while (조건) {} |
초깃값 while 조건 | (예시) int day = 1; while (day <= 1095) {행동 day = day + 1;} 행동 후 조건문으로 두번째 날로 변경, 1095일을 마지막으로 행동 중지 1. 초깃값 2. 순환을 마치는 조건 3. 순환할 때마다 변경되는 값 |
for | 모든 조건을 포함한 반복문 while 보다 더 자주 사용 for (초깃값; 순환을 마치는 조건; 순환할 때마다 해야 하는 것) {} |
++; 혹은 +=1; | OO = OO + 1; 의 축약 코드 (1 추가할 때만 가능) /*+=2; +=3;, +=4; ... (나머지는 이런 식으로)*/ |
\n | 줄넘김 문자이며 "큰따옴표" 안에 들어가야 함 /*String 명칭 = "OOO\n"; 식으로*/ |
\ | 백슬래시, 하나의 문자(char)로 이해해야 함 \b 혹은 ₩b : backspace (뒤로 가기) \n 혹은 ₩n : newline (다음 줄로 넘기기) \s 혹은 ₩s : space (한 칸 띄우기) \t 혹은 ₩t tab (일정 간격 띄우기) |
for in for | 반복문 안에 반복문 /*for (조건) {for (조건) {}}*/ |
if with for | /*for (조건) {for (조건) {} if (조건) {}}*/ |
comment | // : 주석 프로그램의 실행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설명을 길게 하고 싶을 땐 /*comment*/를 이용한다. #이나 '작은 따옴표'를 쓰기도 한다. 컴파일러는 해당 comment를 무시한다. |
Class | Classification : 클래스 분류, 유형, 범주 어떤 공통된 특징에 따라 분류한 코딩 집합 /*class 클래스의 이름 {내용} 클래스의 이름 첫 글자를 영문 대문자로 쓴다.*/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객체지향형 프로그래밍 클래스를 사용하여 코딩하는 것 |
instance | 인스턴스 클래스로 만든 변수 /*인스턴스 생성하는 방법 클래스의 이름 인스턴스의 이름 = 클래스의 이름 (); 인스턴스.OO = 값; 인스턴스.OO = 값;*/ 클래스의 정의는 별도의 파일에 따로 선언해둔다. 클래스 선언 파일.java ≠ 인스턴스 선언 파일.java |
Constructor | 생성자 인스턴스 선언에서, 각각의 값이 어느 변수에 저장되는지 미리 정해둔 것 /*클래스.java 클래스 이름{변수 형태와 이름 클래스 이름(변수 형태와 값) {변수 이름 = 값;}} 인스턴스.java 클래스이름 인스턴스이름 = 클래스이름(변수의 값);*/ 생성자의 이름은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하게 짓는다. 생성자의 이름 앞에는 return, void가 오지 않는다. 생성자는 클래스당 여러개를 만들 수 있다. |
초기화 | 인스턴스를 생성할 때, 메모리 공간을 미리 만들고 동시에 초깃값을 넣는 작업을 칭한다. |
this | 예약어 생성자의 변수형과 생성자 외부의 변수형의 이름이 일치하면 생기는 혼란 방지 클래스의 변수형을 this.OO 로 대신 쓴다. |
상속 | 클래스 확장 기존 클래스에 무언가를 추가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것 |
Super Class | 상위 클래스 확장을 해주는 클래스 /*하위클래스 이름 () {super () this.하위클래스의 변수형 이름 = 값;}*/ 상속을 받은 클래스에서 super라는 단어로 슈퍼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한다. super () = 상위클래스 이름 () 인스턴스에서도 슈퍼클래스의 메서드를 호출할 수 있다. (하위클래스에서 선언하지 않는 내용도 슈퍼클래스에 있다면 호출 가능) |
Sub Class | 서브 클래스 슈퍼클래스의 확장을 받는 하위 클래스 /*Class 서브클래스 이름 extends 슈퍼클래스 이름 {}*/ 확장을 받은 서브 클래스는 클래스 선언을 할 때 아무런 내용이 없어도, 상위 클래스의 변수와 메서드를 사용할 수 있다. |
Override | 오버라이드 슈퍼클래스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서브클래스에서 같은 이름의 메서드로 다시 정의 하는 것 슈퍼클래스의 메서드와 이름이 동일한 메서드를 만든다. |
Overloading | 오버로딩 : 과적하다, 부과하다, 과부하가 걸리게 하다 같은 이름의 메서드에 다른 변수를 더한 메서드를 만드는 것 |
Package | 클래스 사이를 묶어주는 것 /*package 패키지 이름; class 클래스 이름 {}*/ |
Access Modifier | 접근제어자 클래스의 소유권을 정의해주는 수식어 /* public : 대중을 위한 : 아무나 접근 가능 private : 개인 소유의 : 클래스 안에서만 접근 가능 / 외부 접근 불가능 protected : 보호 받는 : 같은 패키지 안에서만 접근 가능 / 상속 받은 경우 접근 가능 아무 것도 없음 : - : 같은 패키지 안에서만 접근 가능 (예) pubic class 클래스 이름 { public 변수형 변수 이름; 클래스 이름 (변수형 변수형이름) { this.변수형 이름 = 변수 값;} public void 변수형 이름 (변수형 변수형이름) { 메서드 내용;} } 변수도 private으로 선언 가능 */ |
set | public으로 한정된 변수의 값을 수정할 수 있다. /*public void set 변수 이름 () {}*/ |
get | privet으로 한정된 변수의 값을 가져올 수 있다. /*public int get 변수 이름 () {}*/ |
IDE |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통합 개발 환경 1. 속성 : 점(.)을 찍으면, 해당 클래스의 속성을 드롭다운 메뉴로 보여준다. 2. 클래스 : 생성자(Constructor)를 선택 > 생성자에 필요한 변수 선택 > 생성자 자동 생성 3. 자주 쓰는 문장 : 드롭다운 메뉴에 자주 쓰는 입력 가능 코드가 표시 > 선택 |
Array | 배열 같은 형태의 변수를 사용할 땐 반복문 for를 사용하는 등 배열을 활용한다. |
Random | 무작위 수 0 < Random Number <1 /*MS 엑셀에서 =RAND()를 사용하여 N개의 랜덤 숫자를 만든다 > 소수점 숫자를 정수로 가공한다 > 정수들을 N으로 나눈다. > 경우의 수들이 N가지 생성된다. */ |
% | 프로그래밍에서 사용하는 나머지를 구하는 수식 (예) 5 % 4 = 1 5를 4로 나누면 1이 남는다. |
랜덤 숫자 구하는 과정 | <코딩으로 0.554052의 나머지 구하기> double X = 0.554052; double 십곱한값 = X * 10; /*코딩에서는 *이 곱하기 이다.*/ int 소수점버림값 = (int) 십곱한값; /*자바에서는 실수형 변수 앞에 int라고 입력하면 소수점을 버리고 정수형으로 변환한다.*/ int 나머지값 = 소수점버림값 % 4; 위의 값을 나머지값 변수에 저장한다. 도출된 값 0, 1, 2, 3에 의미를 넣는다. 0: 위, 1: 아래, 2: 왼쪽, 3: 오른쪽 <실제 자바에서 랜덤 숫자 만드는 법> double 랜덤수 = Math.random(); Math라는 클래스와 static 메서드인 random() (자바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클래스, 메서드)을 사용 double 랜덤수 = Math.random(); //a double 십곱한값 = (램덤수 * 10); //b int 버림값 = (int) 십곱한값; //c int 나머지 = 버림값 % 4; //d //e //0: 위, 1: 아래, 2: 왼쪽, 3: 오른쪽 if (나머지 == 0) {내용{"위");} else if (나머지 == 1) {내용("아래");} else if (나머지 == 2) {내용("왼쪽")} else if (나머지 == 3) {내용("오른쪽");} } //a : 메서드로 만든 랜덤숫자 (1보다 작은 소수)를 실수형 변수인 '랜덤수'에 대입 //b : 만들어진 '랜덤수'에 10을 곱합니다. 그 값을 '십곱한값'에 대입 //c : 소수점을 버리고 정수형으로 만든 후, 그 값을 변수 '버림값'에 대입 //d : 4로 나눈 나머지 값을 정수형 변수 '나머지'에 입력 //e : 0~3의 정수형 숫자가 하나 나오면, 조건문을 통과해 각 값의 의미를 화면에 출력 |
try~catch | Exception : 예외 처리 간혹 예외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처리하는 구문 /*try {메서드 내용;} catch (Exception e) {//오류 발생 시 실행}*/ Exception e : 실제로 오류가 발생했을 때 시스템에서 알려주는 '오류 메시지' /*catch (Exception e) {내용 ("오류 메시지 : " + e); }*/ try~catch문이 없는데 오류가 발생 : 프로그램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된다. 예외처리를 하여 프로그래밍을 할 시, 사용자의 신뢰도와 개발자의 능률이 올라간다. |
Sleep | sleep(), 혹은 delay 정확한 자바 명령어는 Thread.sleep() 필요 상황 : 컴퓨터의 처리속도가 사용자에게 맞지 않을 때 /*try {Thread.sleep (1000); // 1초간 정지} catch (Exception e){} }*/ 컴퓨터는 계산 속도에 맞춰서 밀리세컨드 사용 millisecond, ms (1/1000초) 자바에서는 sleep 같은 강제문으로 컴퓨터를 제어할 경우, 예외처리문을 의무화한다. 예외처리를 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가 뜬다. 예외(Exception)가 발생하는 명령어는 반드시 chach를 해야 합니다. Thread.sleep(1000); |
Threading | 코딩을 쪼개어 따로 사용하게 하는 것 컴퓨터에 내려진 명령을 순서대로가 아닌, 별도의 스레드로 만들어 개별로 움직이게 한다. 멀티스레딩 : 컴퓨터의 빠른 연산 작업이 사용자의 눈에는 동시에 이뤄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 /*클래스.java public class 클래스이름 extends Thread { // Thread 클래스 상속}*/ |
Relational Database | RDB :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표를 저장하는 체계 틀을 만들어서 정해진 형태에 맞게 자료를 저장한다. |
SQL | Structured Query Language : 시퀄, 에스큐엘 데이터베이스와 대화하는 국제 표준 언어 찾기, 삭제, 수정, 추가 등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관리가 가능 대표적인 전문 데이터베이스 코딩 프로그램으로 오라클 DB, MSSQL, MySQL이 있다.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는 명령어만 조금씩 다르고, 언어는 모두 SQL을 사용한다. |
ResultSet | 결과 세트 데이터베이스에서 여러 값이 검색 되었을 때 생성되는 임시 정리 표 |
java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하는 코드 | Class.forName("com.mysql.jdbc.Driver"); Connection con=DriverManager.getConnection("jdbc:mysql://","root","root"); Statement stmt=con.createStatement(); |
Event | 이벤트 사용자가 무엇인가 실행했을 때 행동할 메서드 |
Pixel | 픽셀 픽셀수의 많고 적음 : 화면의 가로, 세로의 픽셀 수 위치를 나타낼 때도 픽셀 단위 사용 기종에 따른 여러가지 해상도가 있다. 따라서 그래픽 환경에서 프로그래밍할 시, 여러 가지 해상도를 고려한다. |
알파벳 대문자에 대한 아스키 값 | |
A | 01000001 |
B | 01000010 |
C | 01000011 |
D | 01000100 |
E | 01000101 |
F | 01000110 |
G | 01000111 |
H | 01001000 |
I | 01001001 |
J | 01001010 |
K | 01001011 |
L | 01001100 |
M | 01001101 |
N | 01001110 |
O | 01001111 |
P | 01010000 |
Q | 01010001 |
R | 01010010 |
S | 01010011 |
T | 01010100 |
U | 01010101 |
V | 01010110 |
W | 01010111 |
X | 01011000 |
Y | 01011001 |
Z | 01011010 |
변수형 | 설명 | 크기 | 표현 가능한 숫자 범위 |
byte | 가장 작은 정수형 | 1바이트 | -128~127 |
short | 조금 작은 정수형 | 2바이트 | -32,768~32,767 |
int | 보통 정수형 | 4바이트 | -2,147,483,648~2,147,483,647 |
long | 긴 정수형 | 8바이트 | -9,223,372,036,854,775,808 ~9,223,372,036,854,755,807 |
float | 작은 실수형 | 4바이트 | 3.4*10의-38승~3.4*10의 38승 |
double | 큰 실수형 | 8바이트 | 1.7*10의-308승~1.7*10의308승 |
char | 문자형 | 2바이트 | 글자 하나 ('A', '#', '1', '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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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습에 필요한 내용 안내 | 2. 코드를 직접 입력하는 부분 |
3. [실행] 버튼을 누르면 코드가 실행 | |
4. [실행] 버튼을 누른 결과가 표시 됨 |
연습
- [수업 목록]에서 [준비운동] 수업 클릭
- [시작하기] 버튼
- 미리 입력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그대로 [실행] 버튼
- 입력창에서 깜박이는 커서 위치에 '코딩나그네' 입력 후 Enter
- ○○○님, ★코딩별★에 온 것을 환영합니다! ^.^ 라는 문구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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